마케팅러너

[그로스쿨] 마케팅러너 3기 DAY-19 (META 트래픽 2차 결과와 3차 집행 방향성)

밤비레인 2023. 3. 14. 13:16

 

 

 

그로스쿨 마케팅러너 DAY - 19 

 

 

 

 

오늘은 마케팅부트캠프 마케팅러너후기 19회차 - !

지난 번 그로스쿨 마케팅러너 4기 모집에 대한 메타트래픽 2차 집행이 종료가 되었고, 카카오모먼트와 GFA는 2차 집행 중 방향성이 바뀌고 예산이 증액되면서 3차 집행에 대해 팀원들과의 논의가 있었다.

 

 


 

 

 

Ⓜ️2차 META 트래픽_3/5~3/12 RESULT

 

 

그로스쿨마케팅러너 모집에 대한 위닝소재가 2개 더 취가되어 총 3개의 위닝소재를 찾는데 성공했다.

'8주 안에 경력 있는 실무형 마케터' 소재와 기존 모집 내용을 디벨롭한 소재가 효율이 좋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난 1차 집행 때와 동일하게 22_26세 관심사(마케팅), 22_26세_취업 타겟에 대하여 클릭수가 가장 높았는데 CBO로 진행해서 그런지 1차 집행 때보다 성과가 집중된 모습을 보였다. 총 5개의 세트를 그대로 진행하였는데도 3개의 세트에서만 머신러닝이 완료되었다.

 

기존 1차 집행때는 CPC가 200원 후반으로 결과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300원대로 상승된 모습을 보였다.

평균 CPM은 3천원대로 낮아졌으나 평균 CTR도 1%대로 낮아졌다.

 

 

GA분석을 보면 2차 집행기간 동안 총 사용자 465명, 신규사용자 393명으로 지난 1차때와 동일하게 유입이 잘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탈률도 1차 집행에 비해 3%대로 낮아져 유입 시킨 이용자가 그로스쿨의 다른 페이지도 이용하는구나 판단했다.

 

 

하지만 1차 집행과 2차 집행은 캠페인도 다르고 설정한 기간도 다르기 때문에 더 자세한 분석이 필요했다.

 

 

1차 ABO 집행 VS 2차 CBO 집행

 

 

1차 ABO - GA 기준

광고집행일수 5일 이용자수 / 신규유입자수 370 / 320
머신러닝 완료 수 / 전체 세트 수 5개 / 5개 위닝소재 수 2개
CPC 249원 CPM 4,171원
CTR 2.03% 일 유입 이용자 수 / 일 유입 신규 이용자 수 74.2명 / 64명

 

 

2차 CBO - GA 기준

광고집행일수 7일 이용자수 465 / 393
머신러닝 완료 수 / 전체 세트 수 3개 / 5개 위닝소재 수 3개(1차 포함)
CPC 367원 CPM 3,951원
CTR 1.37% 일 유입 이용자 수 / 일 유입 신규 이용자 수 66.4명 / 56.1명

 

전체 이용자(유입)를 보면 2차 집행에서 유입수가 많지만, 기간에 따른 이용자 수 유입을 나눠보면 1차는 일 74.2명 유입, 2차는 66.4명 유입으로 1차 ABO가 하루 유입수가 더 많았다.

 

또한 CPC와 CTR 수치도 1차 ABO가 더 효율이 좋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1차 집행은 이미 전체 세트에 대해 머신러닝이 완료되었다.

 

 

 

📌3차 집행 방향성

2차 얼리버드 기간이 16일까지 늘어남에 따라 집행기간을 3/13 ~ 3/17으로 설정하고, 전반적으로 효율이 좋았던 1차 ABO 캠페인을 증액하여 보다 공격적인 광고를 집행하여 그로스쿨마케팅러너 4기 유입수를 늘리고자 한다. 

 

관심사

2차 광고 집행에서 22_26세 타겟이 효율이 좋은 모습을 보였다.

1차 집행 시 전체 머신 러닝이 완료된 모습을 보여 1차 집행 세트를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소구점 & 소재

2차 집행 당시 집행 4일 차에 국비지원과 관련된 소구점과 직장인들의 페인포인트를 녹인 소구점을 도출한 소재를 제작하여 추가하였다. 하지만 해당 소재는 광고 집행 기간 중 추가되어 노출수와 클릭수를 정확하게 판별할 수 없는 점을 참고하여 3차 광고 집행 소재에 추가하여 반응을 판단하기로 하였다.

 

2차 초기 집행 시 반응이 좋지 않은 소재(비효율소재)는 과감하게 제외하고, 2차 위닝소재와 중간에 추가된 소재(위닝소재 TPO디벨롭 소재, 국비지원 관련 소재, 직장인타겟소재, 마케팅포트폴리오,그로스쿨마케팅러너후기)들을 가지고 3차 집행 소재에 사용하기로 하였다.

 

 

CBO로 광고를 집행 시 같은 소재를 사용하더라도 타겟세트별로 노출과 클릭 자체의 수가 차이가 나게 되어 머신러닝 완료에도 차이가 나게 된다.

 

1차 abo캠페인으로 진행하였을 경우 위닝소재가 차례대로 모든 세트에서 동일하게 높은 클릭수, 노출수를 보인 반면 2차 cbo캠페인에서는 위닝소재가 타겟세트별로 다양한 클릭수와 노출수를 보였다.

1차 모집내용소재(위닝소재)의 경우 2차 cbo에서 27_34세 마케팅, 22_26세 취업 타겟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으며, 다른 타겟들은 8주 실무형 소재가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다.

 

머신러닝 자체가 광고 소재가 좋다고 판단되어 품질, 참여율, 전환율에서 평균, 평균이상 지표가 나타나면 해당 소재는 전반적으로 노출수가 높아지면서 클릭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위닝소재에 대해 동일한 레이아웃에 내용과 소구점을 바꾼 소재를 추가 제작하여 3차 광고 집행에서 위닝소재 개수를 늘려 3차 집행의 효율과 유입을 높이고자 한다.

 

 

Ⓜ️3차 META 트래픽_3/13~3/17

  • 세팅 방식 : ABO
  • 기간 : 230313~230317
  • 일일예산 : 9,500원(총세트 47,500원x5 = 237,500원)

기존 위닝소재 3개를 포함하며, 위닝소재에 대해 디벨롭한 소재들을 추가하여 1차 집행 ABO를 그대로 진행할 것이다.

이미 2차 집행 때 기존 위닝소재에 대하여 디벨롭한 소재들은 국비지원과 관련하여 마케팅러너취업의 질 강조, 직장인타겟소재, 마케팅포트폴리오,그로스쿨마케팅러너후기들을 제작하였고 이에 소재들을 추가하고 이전 1차 집행 ABO에서 효율이 좋지 않았던 소재는 OFF를 진행하기로 했다.

 

 

 

1차에서 효율이 좋지 소재들을 OFF하니 총 세트별로 3개의 소재가 남았는데 이후 원활하고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기존 UTM을 변경하였는데 맙소사 모든 세트들이 다시 머신러닝을 시작했다...

 

이미 머신러닝을 끝낸 세트라서 UTM 변경 정도는 상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기존 남겨놓은 소재에 대해 UTM변경을 진행하니 머신러닝이 다시 시작되었다.... 기존 1차 ABO의 연장과 증액에 대해서 머신러닝 완료의 이점도 가지고 가려고 했는데 진짜 OMG였다....

 

머신러닝이 다시 진행되었지만 그래도 소재에 대한 디벨롭도 있었고 새로운 소재들도 많이 있으니 너무 걱정말자고 팀원과 토닥토닥했다

 

3/14일 13시 기준

 

3/14일 13시 기준

확실히 증액을 하니 노출수가 엄청나게 올라가고 있어 CPC금액이 많이 높아진 모습이다. 그래도 어제는 500원대까지 올라갔었는데 클릭이 점점 늘어나가고 안정화를 진행되니 400원대까지 다시 낮아졌다.

 

그리고 확실히 짧은 기간에 비해 모든 세트에 대해서 클릭수가 더 많아졌다. 아직 광고 집행한지 48시간이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클릭수가 162를 기록하고 있으며,  22-27세 취업, 27_34세 취업 타겟에 대해서는 오늘 밤이나 새벽중에 클릭수가 50이 되어 머신러닝이 끝날 것이고, 다른 세트들도 아직은 클릭이 많지 않지만 내일 밤 정도면 머신러닝이 완료되어 전체적으로 안정화될 것 같다.

 

 

 

 

 

 

이번 주 마케팅러너3기가 드디어 끝난다.

처음으로 직접 기획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1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움도 많았고, 밤을 새는 날도 많아 끝이 보이지 않는 기분이었는데 그래도 불구하고 여기까지 달려왔다.

새삼 블로그와 노션에 기록한 내용들을 다시 보고있자니 확실히 포트폴리오에 적을 내용이 많다. 글뿐만 아니라 정확한 근거와 수치로 기록할 수 있는 마케팅포트폴리오. 자소서와 포트폴리오에 기록할 내용들을 조금씩 추가 정리하고 있는데, 여기서 경험한 다양한 내용을 나의 경험들과 잘 믹스하여 써내려가는게 아직 어렵다. 그래도 페이스메이커분들이 잘 케어해주시니 정말 다행이고 감사하다💪

 

3기 여러분 우리 모두 마케팅러너취업 화이또-!